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코로나 변종 바이러스란? 팩트 분석과 증시에 영향

by 디지털 연금술사 2020. 12. 28.

최근 영국에서 국내로 유입 확인된 변종 바이러스가 이슈다.

 

바이러스는 계속 전파력이 강해지면서 독성은 약해지는 쪽으로 변이 한다고 들었다. 요즘따라 뉴스에 변종 바이러스 이야기가 이슈인데, 내가 알고 있는 것과 다른 변이를 이야기하는 것일까? 궁금해서 우리나라 최고의 대학교 생명공학과 출신에게 물어보았다.

 

 

 

바이러스의 두 가지 변이 방식

바이러스의 변이 방식에는 크게 두 가지 방식이 있다.

'숙주와 공생하려는 방식'과 '숙주 바깥으로 전파되려는 방식'이다.

1. 숙주와 공생하려는 방식

숙주와 공생할 때에는 숙주 내 면역체계에 걸리지 않으면서 성장하기 위한 변이가 주로 발생한다. 숙주의 건강이 악화되지 않는 이상 이런 변이 상태를 유지한다.

2. 숙주 바깥으로 전파되려는 방식 (전파력 강화)

이 경우는 숙주 바깥으로 전파하여 새로운 숙주를 발견하는 방향으로 바이러스 변이가 발생한다.

숙주의 건강이 악화되어 더 이상 바이러스가 숙주와의 공생관계를 유지하지 못할 때나

숙주의 면역체계에 걸려 바이러스의 생존이 위협당할 때 선택하는 변이의 형태다.

 

현재 이슈되는 변종 바이러스는 인체의 자연 면역에 의한 변종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

영국에서 접종을 시작한 백신에 대한 바이러스의 변종일 가능성도 있기는 하지만, 접종의 양이 아직은 많지 않은 점과 접종을 시작한 지 기간이 얼마 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가능성이 높지는 않다.

 

 

백신이 무력화 될까?

그렇다면 이제 막 승인을 받기 시작한 백신이 변종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을까?

아마도 기존의 백신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한다. 바이러스를 항원으로 인식하는 항체의 돌기는 전파력과 무관하기 때문이라 한다. (이 부분을 정확히 이해하려면 고등학교 생물 교과서를 다시 펼쳐봐야 할 듯싶다.)

 

 

 

 

변종 바이러스가 증시에 미칠 영향은?

두 가지 예상을 해보았다.

변종 바이러스에 대한 위기감 조성 (증시 하락 조정) → 기존 백신 효과 있음이 밝혀짐 → 증시 회복 + 바이오주에 수급 몰림

② 변종 바이러스에 대한 위기감 조성 → 미국 부양책이나 반도체 호황 등의 이슈로 위기감을 무시하고 주가 상승 혹은 보합 유지 → 기존 백신 효과 있음이 밝혀짐

 

 

 

코로나가 처음으로 전파되기 시작할 2020년 2월 경에 비해서 우리나라의 코로나 19 일일 확진자 수는 훨씬 많은 숫자를 연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 19에 대한 면역이 사람들의 인식에도 생겨 경각심이 이전만 못하다. 시장도 면역이 생겨 코로나 19에 의한 시장의 반응도 이전만 못하다. 3월 경과 같은 코로나 19 단일 이슈에 의한 급격한 하락은 좀처럼 올 것 같지가 않다.

 

이러한 이유로 당분간의 현재의 상승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했었지만 (이유 없이 지수가 하락하는 이유) 나는 하나의 이슈가 시장의 방향을 결정한다고 보지 않는다.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일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큰 추세 속에서의 크고 작은 움직임에 대한 이유는 붙이기 나름이다. 본인이 생각하는 큰 흐름 속에서 매매를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세력이 투자경고를 피하려는 이유

세력이 개미털기를 하는 이유

이유없이 지수(코스피/코스닥/나스닥)가 하락하는 이유

전고점에 쌓인 매물대를 뚫는다는 것의 의미

숏(short)과 공매도의 관계

내 종목만 안오르는 이유, 올라도 큰돈 못버는 이유

보조지표(일목균형표, 볼린저밴드, 이평선)의 필요성

 

댓글